행정학/조직이론

[행정학] 전략적 관리 (SM) 와 균형성과표 (BSC) 란 무엇인가?

InfHo 2025. 4. 10. 01:16
반응형

 

1. 서론

현대 행정 환경은 그 복잡성과 역동성이 증대됨에 따라, 공공 조직 운영에 있어 예측 기반의 수동적인 관리 방식에서 벗어나 미래를 지향하는 전략적 관리의 필요성이 강조되고 있다. 공공 조직은 끊임없이 변화하는 요구 사항, 제한적인 자원, 그리고 높아지는 책임성 요구에 직면하고 있으며, 이러한 상황에서 전략적 관리는 조직의 효과성을 확보하는 데 필수적인 요소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특히 신공공관리론(New Public Management, NPM) 개혁의 확산은 공공 조직의 효율성, 효과성, 그리고 시민 중심성을 강조하면서 전략적 관리의 중요성을 더욱 부각시켰다. 한국에서도 공공 부문의 성과 관리에 대한 관심이 높아짐에 따라, 전략적 관리는 조직 목표 달성 및 공공 가치 향상을 위한 핵심 방법론으로 인식되고 있다.

 

본 글은 행정학적 관점에서 전략적 관리(Strategic Management, SM)에 대한 심층적인 분석을 제공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전략적 관리의 이론적 토대를 탐구하고, 공공 부문에서의 실제 적용 사례를 분석하며, 전략적 관리 도구로서 균형성과표(Balanced Scorecard, BSC)의 역할을 심층적으로 논의할 것이다. 범위는 전략적 관리의 개념 정의, 중요성, 프로세스, 주요 도구 및 기법, 민간 부문과의 차이점, 한국 및 해외 공공기관의 성공 사례 분석, 그리고 효과적인 실행을 위한 과제 및 고려 사항을 포괄한다.

 

전략적관리-개요
전략적관리-개요

 

2. 행정학에서의 전략적 관리(SM) 개념 및 정의

공공 행정에서의 전략적 관리는 공공 조직 또는 기타 주체가 전략 수립, 실행 및 지속적인 학습을 통합하는 전략화 접근 방식이다. 이는 공공 목표를 달성하고 공공 가치를 창출하는 데 목적을 둔다. 전략적 관리는 조직의 목표를 정의하고, 이를 달성하기 위한 정책 및 계획을 개발하며, 그에 따라 자원을 배분하는 과정을 포함한다. 브라이슨(Bryson, 2017)은 전략적 기획을 조직이 무엇인지, 무엇을 하는지, 왜 하는지를 형성하고 인도하는 근본적인 의사 결정과 행동을 생성하기 위해 심사숙고하는 훈련된 접근 방법으로 정의한다. 전략적 인적 자원 관리(전략적 관리의 한 구성 요소)와 관련하여, Wright & McMahan (1992)과 Anthony 외 (1999)는 이를 조직 전략 및 목표와 인적 자원 관행을 일치시키는 것으로 정의한다. 본질적으로 전략적 관리는 조직의 장기적인 성과를 결정하고 환경에 적응하는 체계적이고 지속적인 의사 결정 및 행동 과정이다.

 

전략적 관리의 주요 특징으로는 장기적인 관점, 외부 환경에 대한 적응, 최고 경영진의 참여, 그리고 체계적인 의사 결정 접근 방식이 있다. 주요 목표는 조직 목표 달성, 성과 향상, 환경 변화에 대한 효과적인 대응, 그리고 궁극적으로 공공 가치 창출이다. 전략적 관리는 공공 조직이 우선순위를 정하고, 자원을 효율적으로 배분하며, 조직의 사명과 이해관계자에 대한 책임을 보장하는 데 도움을 준다.

 

공공 행정에서의 전략적 관리 정의는 사익 추구를 최우선으로 하는 민간 부문과 달리 "공공 가치" 창출을 강조한다는 점에서 차별화된다. 여러 자료 7에서 공공 가치를 전략적 관리의 핵심 결과로 명시하고 있는 것은 이러한 차이를 분명히 보여준다. 또한 전략적 관리는 단순히 계획 수립에 그치지 않고, 계획 실행과 지속적인 학습을 포함하는 역동적이고 적응적인 접근 방식을 의미한다. 다양한 정의 7에서 전략 수립, 실행 및 학습을 전략적 관리의 필수 구성 요소로 일관되게 언급하는 것은 이러한 점을 시사한다. 공공 부문 내 전략적 관리의 정의에 대한 이러한 미묘한 차이를 이해하는 것은 공공 조직의 고유한 목표와 가치에 부합하는 적절한 프레임워크와 접근 방식을 맞춤화하는 데 매우 중요하다.

 

3. 공공 부문에서 전략적 관리의 중요성 및 목표

전략적 관리는 복잡하고 종종 정치적 영향을 받는 환경에서 공공 서비스를 효과적으로 제공하고, 다양한 이해관계자를 관리하며, 정책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공공 조직에 필수적이다. 전략적 관리는 일상적인 의사 결정을 개선하고, 문제를 효과적으로 평가하며, 성공을 측정하기 위한 측정 가능한 목표를 설정하는 데 도움을 준다. 공공 부문에서 책임성과 투명성에 대한 요구가 증가함에 따라, 전략적 관리는 원하는 결과를 달성하기 위해 공공 자원이 어떻게 사용되고 있는지 입증하는 프레임워크를 제공한다. 전략적 기획은 제한된 자원의 우선순위를 정하고 조직의 사명을 달성하는 데 효율성을 보장하는 데 도움을 준다.

 

전략적 관리를 통해 공공 부문이 추구하는 주요 목표는 다음과 같다: 의사 결정 능력 향상; 효과적인 문제 평가 및 해결; 명확하고 측정 가능하며 현실적인 목표 설정 및 달성; 자원의 최적 활용; 조직 가치 및 영향력 증대; 장기적인 비전 및 목표 개발; 책임성 및 성과 관리 문화 조성; 지속적인 개선 문화 장려; 그리고 파트너십을 통한 복잡한 지역 사회 문제 해결.

 

다양하고 종종 상충되는 이해관계자의 이익을 관리해야 할 필요성은 민간 부문에 비해 공공 부문 전략적 관리의 더욱 두드러진 측면이다. 자료 13는 공공 서비스 제공 및 다양한 이해관계자 관리를 강조한다. 이는 공공 조직이 시민, 선출직 공무원, 이익 단체 및 기타 주체의 요구와 기대를 조화시켜야 하므로 전략적 의사 결정에 복잡성을 더한다는 것을 시사한다. 또한 공공 부문 전략적 관리는 단순한 서비스 제공을 넘어 광범위한 사회적 혜택을 포괄하는 "공공 가치 창출"이라는 개념과 점점 더 연관되고 있다. 자료 18는 "공공 가치 창출" 또는 "더 나은 지속 가능한 지역 사회 건설"을 공공 부문 전략의 핵심 목적으로 명시한다. 이는 조직 영향력에 대한 보다 총체적인 관점으로의 전환을 나타낸다. 공공 부문의 고유한 특성, 즉 공공 서비스 및 이해관계자 관리에 대한 초점은 전통적으로 민간 부문에서 사용되는 모델을 넘어 공공 조직의 고유한 목표와 가치에 부합하는 맞춤형 전략적 관리 접근 방식을 필요로 한다.

 

4. 공공 부문에서의 전략적 관리 프로세스

전략적관리-과정
전략적관리-과정

 

공공 부문의 전략적 관리 프로세스는 일반적으로 여러 단계를 거친다. 첫 번째 단계는 공공 조직이 직면한 내부 역량(강점 및 약점)과 외부 환경(기회 및 위협)을 철저히 평가하는 환경 분석이다. SWOT 분석과 같은 도구는 이 분석을 구조화하는 데 일반적으로 사용된다. 시장 동향, 경쟁 환경(해당하는 경우), 고객(시민) 통찰력 및 직원 피드백을 이해하는 것은 환경 분석의 중요한 구성 요소이다. 선출직 공무원의 선호도와 이익 단체의 영향력을 포함한 정치 환경을 분석하는 것은 공공 부문에서 특히 중요하다.

 

환경 분석을 바탕으로 조직은 조직의 사명, 비전 및 가치에서 영감을 얻어 목표와 목적을 정의하는 전략 수립 단계로 넘어간다. 여기에는 구체적이고, 측정 가능하고, 달성 가능하고, 관련성이 있고, 시간 제한이 있는(SMART) 단기 및 장기 목표 설정이 포함된다. 향후 3~5년간의 우선순위, 연간 목표, 주요 결과, 성과 지표(KPI), 예산 및 프로젝트 로드맵을 간략하게 설명하는 전략 계획을 개발하는 것이 필수적이다. 조직의 전략적 방향을 정의하고 목표 달성을 위한 적절한 전략을 선택하는 것은 이 단계의 핵심 측면이다.

 

세 번째 단계는 전략 실행으로, 조직 전체에 걸쳐 책임의 명확한 전달을 요구하는 전략 계획을 실행하는 것을 포함한다. 효과적인 자원 배분(재정, 인적, 기술)은 성공적인 실행에 매우 중요하다. 조직은 전략적 목표를 지원하기 위해 구조와 프로세스를 재정비해야 할 수도 있다. 성과 관리 프로세스는 직원이 전체 목표에 대한 기여를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된다.

 

마지막 단계는 구현된 전략의 효과를 모니터링하고 평가하는 성과 평가이다. 전략적 목표에 대한 진행 상황을 측정하기 위해 성과 지표(KPI)를 설정하는 것이 중요하다. 성과 데이터를 정기적으로 측정하고 분석하면 성공, 과제 및 개선 영역을 식별할 수 있다. 피드백 메커니즘은 필요에 따라 전략 계획을 수정하고 재조정하여 지속적인 개선 주기를 보장하는 데 필수적이다.

 

공공 부문의 전략적 관리 프로세스는 계획, 실행, 평가 및 피드백의 순환적 특성을 강조하며, 지속적인 적응과 학습의 필요성을 강조한다. 이는 공공 조직이 성과 데이터와 환경 변화에 따라 전략을 유연하게 조정할 의향이 있어야 함을 시사한다. 또한 직원과 시민을 포함한 이해관계자의 효과적인 의사소통과 참여는 공공 부문 전략적 관리 프로세스 전반에 걸쳐 중요한 성공 요인이다. 이는 공공 부문 전략의 타당성과 효과성을 확보하기 위해 협력적이고 참여적인 접근 방식이 종종 필요함을 시사한다. 공공 부문에서 전략적 관리 프로세스를 성공적으로 구현하려면 데이터 기반 의사 결정, 지속적인 학습 및 이해관계자 참여에 대한 강력한 의지가 필요하다.

 

5. 공공 부문 전략적 관리의 특징 및 민간 부문과의 차이점 분석

공공 부문 전략적 관리는 광범위한 인구 집단에 다양한 요구와 기대를 가지고 서비스를 제공해야 하는 공공 서비스의 특성으로 구별된다. 시민, 선출직 공무원, 이익 단체 및 기타 정부 기관을 포함한 다양한 이해관계자의 존재는 전략적 의사 결정에 복잡성을 더한다. 정치적 영향과 짧은 정치적 주기는 공공 부문에서 전략 기획의 범위와 전략적 이니셔티브의 안정성에 상당한 영향을 미칠 수 있다. 공공 조직은 민간 부문에 비해 더 큰 감시와 실패에 대한 낮은 관용에 직면하는 경우가 많다.

 

목표와 관련하여 민간 부문은 주로 이윤 극대화와 주주 가치에 중점을 두는 반면, 공공 부문의 목표는 공공 가치 창출, 사회적 영향 및 사명 완수를 포함하여 더 광범위한 경향이 있다. 재정적 고려 사항은 종종 주요 목표보다는 제약 조건으로 작용한다. 평가 기준은 민간 부문이 재무 지표를 넘어 시민 만족도, 정책 준수 및 사회적 결과와 같은 광범위한 기준에 따라 평가된다. 이러한 비재무적 결과를 정의하고 측정하는 것은 어려울 수 있다. 책임성은 공공 조직이 다양한 이해관계자에게 책임을 지고 정치적 감독 및 대중의 감시를 받기 때문에 민간 부문과 다른 책임 메커니즘을 갖게 된다. 영향력 측면에서 공공 조직은 사업 목표 달성에 있어 민간 부문의 영향력에 비해 광범위한 지역 사회 수준의 목표 달성에 대한 직접적인 통제력이 약한 경우가 많다. 우선순위 지정은 공공 부문이 법률에 의해 의무화된 서비스와 지역 사회에서 원하는 서비스를 포함하여 더 넓은 범위의 서비스를 제공해야 하므로 종종 더 좁은 범위의 제품 또는 서비스에 집중할 수 있는 민간 부문에 비해 더 복잡하다. 마지막으로, 선출직 공무원은 공공 조직에서 대표자와 "이사회"의 이중 역할을 수행하여 기업 지배 구조와 다른 방식으로 전략에 영향을 미친다.

 

"사명 정렬"의 개념은 공공 부문 전략적 관리에서 가장 중요하며, 종종 재정적 관점보다 우선시된다. 이는 일반적으로 민간 부문에서 볼 수 있는 우선순위와는 반대이다. 자료 6는 사명과 의무를 공공 조직의 원동력으로 일관되게 강조하며, 재정적 측면은 가능하게 하거나 제약하는 역할을 한다. 이 근본적인 차이는 전체 전략적 관리 접근 방식을 형성한다. 또한 공공 부문의 목표의 분산된 특성과 공공 가치 측정이 어려운 점은 민간 부문의 더 쉽게 정량화할 수 있는 재정적 목표에 비해 상당한 과제를 제시한다. 자료 6는 "공공 가치"와 같은 개념의 추상적인 특성으로 인해 공공 조직에서 성공을 정의하고 측정하는 데 어려움이 있다고 논의한다. 이는 민간 부문에서 사용되는 더 명확한 재무 지표와 대조된다. 결론적으로 공공 부문 전략적 관리는 단순히 민간 부문 모델을 채택하는 것이 아니라 정부 조직의 고유한 특성과 과제를 해결하기 위해 특별히 설계된 프레임워크와 도구가 필요하다.

 

6. 공공 부문 전략 수립 및 실행에 활용되는 주요 도구 및 기법

공공 부문에서 전략 수립 및 실행에 활용되는 주요 도구 및 기법에는 SWOT 분석, 이해관계자 분석, 목표 관리(MBO) 및 성과 지표 설정이 포함된다. SWOT 분석은 전략 기획을 위해 내부 강점과 약점, 외부 기회와 위협을 분석하는 데 사용되는 도구이다. 이는 조직이 강점을 활용하고 위험을 완화할 수 있는 영역을 식별하는 데 도움이 된다. 이해관계자 분석은 공공 조직의 활동에 이해관계가 있거나 영향을 받는 다양한 이해관계자를 식별하고 분석하는 것을 포함한다. 그들의 요구와 기대를 이해하는 것은 효과적인 전략을 개발하고 동의를 얻는 데 매우 중요하다. 목표 관리(MBO)는 조직 목표가 구체적인 개인 목표로 전환되어 조정 및 책임성을 촉진하는 관리 접근 방식이다. 여기에는 공동 목표 설정, 실행 계획 수립, 성과 측정 및 정기적인 검토가 포함된다. 성과 지표는 전략적 목표 및 목적에 대한 진행 상황을 추적하는 데 사용되는 측정 가능한 지표이다. 이는 재정적 및 비재정적, 선행적 및 후행적일 수 있으며, 성과에 대한 포괄적인 시각을 제공한다.

 

SWOT 분석의 개념은 내부 및 외부 요인을 분류하는 것을 포함한다. 공공 부문에서의 적용은 전략적 적합성을 식별하는 데 도움이 된다. 고려 사항에는 주관적인 특성과 내부 및 외부 역학 관계 내에서 맥락화할 필요성이 포함된다. 이해관계자 분석의 개념은 이해관계자의 이해관계와 권한을 매핑하고 이해하는 것을 포함한다. 공공 부문에서의 적용은 다양한 이해관계자 때문에 매우 중요하다. 고려 사항에는 잠재적으로 상충되는 이해관계를 조정하고 이해관계자를 효과적으로 참여시킬 필요성이 포함된다. MBO의 개념은 조직 목표에 맞춰진 개인 목표를 설정하는 것을 포함한다. 공공 부문에서의 적용은 책임성과 동기 부여를 향상시킬 수 있다. 고려 사항에는 지원 기능의 성과 측정의 어려움과 전략적 목표와의 명확한 연계 필요성이 포함된다. 성과 지표의 개념은 성공을 위한 측정 가능한 지표를 정의하는 것을 포함한다. 공공 부문에서의 적용은 재정적 및 비재정적 지표의 균형을 맞추고 공공 가치 및 사명 달성을 진정으로 반영하는 지표를 선택해야 한다.

 

공공 부문에서 전략적 관리 도구를 효과적으로 사용하려면 정부 조직의 고유한 맥락과 목표를 고려하여 전통적인 민간 부문 적용 방식에서 벗어난 적응이 필요한 경우가 많다. 자료는 SWOT, MBO 및 이해관계자 분석과 같은 도구의 공공 부문 적용에 대해 논의한다. 이는 기본적인 개념은 유지되지만 이러한 도구가 사용되는 방식과 고려되는 요소는 공공 가치 및 다양한 이해관계자에 대한 초점과 같은 공공 조직의 특정 특성에 맞게 조정되어야 함을 암시한다. 사용자의 쿼리에서 성과 관리 도구로 나열된 균형성과표(BSC)는 단순한 성과 측정뿐만 아니라 다양한 요소를 통합하는 포괄적인 전략 관리 시스템이기도 하다. 자료 24는 BSC를 전략적 성과 관리 모델로 언급한다. 이는 BSC가 성과 측정 도구 그 이상으로, 다양한 관점에서 조직 활동을 전략과 일치시키는 프레임워크를 제공한다는 것을 나타낸다. 결론적으로 공공 부문 관리자는 전략 관리 도구를 선택하고 적용할 때 신중해야 하며, 선택한 도구가 조직의 특정 과제와 목표에 적합한지 확인해야 한다.

 

7. 균형성과표(BSC)와 전략적 관리(SM)

균형성과표-개요
균형성과표-개요

 

균형성과표(BSC)조직의 비전과 전략을 상호 연결된 성과 측정 세트로 전환하는 데 도움이 되는 전략 기획 및 관리 방법론이다. 이는 네 가지 관점에서 조직을 살펴봄으로써 균형 잡힌 성과 관점을 제공한다. BSC는 재정적 및 비재정적 측면을 모두 고려하여 조직 성과에 대한 균형 잡힌 시각을 강조한다. BSC는 조직의 전략적 목표에 맞춰진 명확한 목표, 측정, 목표 및 이니셔티브를 설정하여 전략과 성과를 연결하는 데 중요하다. 이는 전통적인 재정 중심의 성과 관리를 넘어 보다 총체적이고 미래 지향적인 관점을 제공한다.

 

BSC의 네 가지 관점은 재무적 관점, 고객 관점, 내부 프로세스 관점 및 학습과 성장 관점이다. 재무적 관점은 재정적 성과 및 재정 자원 활용에 초점을 맞춘다. 공공 부문에서는 종종 궁극적인 목표보다는 제약 조건으로 작용한다. 지표에는 예산 차이 및 비용 효율성이 포함된다. 고객 관점은 고객(시민/이해관계자)의 요구와 기대를 충족하는 데 초점을 맞춘다. 이는 공공 부문에서 가장 중요한 관점으로 간주되는 경우가 많다. 지표에는 시민 만족도, 정책 준수도 및 불만 처리율이 포함된다. 내부 프로세스 관점은 고객 및 이해관계자에게 가치를 제공하고 재정적 목표 달성에 기여하는 내부 핵심 업무 프로세스의 효율성과 효과성에 초점을 맞춘다. 지표에는 의사 결정 과정에 대한 시민 참여 및 프로세스 효율성이 포함된다. 학습과 성장 관점은 직원 기술, 지식 및 조직 문화 개선을 포함하여 조직의 장기적인 성장 및 혁신 역량 강화에 초점을 맞춘다. 지표에는 직원 만족도, 교육 시간 및 지식 관리가 포함된다.

 

BSC는 전략적 목표를 조직 전체로 하향식으로 전달하여 개인 및 팀 목표를 전체 전략과 일치시키는 프레임워크를 제공함으로써 전략적 관리의 실행 및 평가에 활용된다. 이는 전략적 목표에 대한 진행 상황을 측정하기 위해 네 가지 관점에서 핵심 성과 지표(KPI)를 식별하는 데 도움이 된다. BSC는 서로 다른 관점의 목표 간의 인과 관계를 보여주는 전략 맵 개발을 촉진하여 한 영역의 활동이 다른 영역의 결과에 어떻게 영향을 미치는지 명확히 한다. 이는 모든 직원이 조직의 전략적 목표와 이를 달성하는 데 있어 자신의 역할을 이해하도록 보장하는 커뮤니케이션 도구 역할을 한다. BSC는 전략적 성과를 모니터링하고 평가하여 시간이 지남에 따라 전략을 조정하고 개선할 수 있도록 한다.

 

균형성과표는 광범위한 전략적 목표를 다양한 조직 차원에서 측정 가능한 성과 지표로 전환함으로써 전략적 관리를 구체화하는 구조화된 접근 방식을 제공한다. 이 섹션 전체의 자료는 BSC가 높은 수준의 전략적 수립과 구체적인 실행 사이의 연결 고리 역할을 하여 전략을 보다 실질적이고 관리 가능하게 만든다는 것을 강조한다. 공공 부문 BSC에서 고객/이해관계자 관점에 대한 강조는 재정적 관점이 우선시되는 경우가 많은 민간 부문과 목표의 근본적인 차이를 반영한다. 자료는 공공 부문 BSC에서 고객(시민/이해관계자) 관점의 중요성이 더 크며, 재정적 관점은 종종 제약 조건으로 간주된다는 것을 강조한다. 이는 공공 가치 창출이 주요 동인이라는 아이디어를 강화한다. 결론적으로 균형성과표는 공공 조직이 조직 활동을 사명 및 목표와 일치시켜 포괄적이고 균형 잡힌 방식으로 전략적 관리 노력을 구현하고 평가할 수 있는 귀중한 프레임워크를 제공한다.

 

주요 표: 균형성과표 네 가지 관점 요약

관점 (Perspective) 주요 특징 (Key Features) 공공 부문 주요 지표 예시 (Examples of Key Public Sector Indicators)
재무적 관점 (Financial) 재정적 성과 및 자원 활용에 초점. 공공 부문에서는 목표보다는 제약 조건으로 작용하는 경우가 많음. 과거 지향적 지표. 예산 대비 차이, 비용 효율성, 재정 건전성
고객 관점 (Customer) 서비스 대상인 시민 또는 이해관계자의 만족도 및 관계에 초점. 공공 부문에서 가장 중요하게 여겨지는 관점. 고객 만족도 조사 결과, 정책 순응도, 민원 처리율, 시민 참여도
내부 프로세스 관점 (Internal Process) 조직 내부의 핵심 업무 프로세스의 효율성과 효과성에 초점. 고객 및 이해관계자 만족과 재무적 목표 달성에 기여하는 프로세스 개선. 의사결정 과정의 시민 참여, 적법 절차 준수율, 정보 공개 수준, 서비스 전달 시스템 효율성
학습과 성장 관점 (Learning & Growth) 조직의 장기적인 성장과 혁신 역량 강화에 초점. 구성원의 역량 개발, 지식 축적, 조직 문화 개선 등 미래 성과 창출의 기반 마련. 행동 지향적 지표. 공무원 직무 만족도, 학습 동아리 운영 현황, 내부 제안 건수, 정보 시스템 구축 수준

 

이 표는 공공 행정의 맥락에 맞춰 특별히 조정된 균형성과표의 네 가지 관점에 대한 간결한 요약을 제공하므로 귀중하다. 각 관점의 주요 특징을 설명하고 공공 부문 조직과 관련된 성과 지표의 구체적인 예를 제공한다. 이는 독자가 BSC의 핵심 개념을 빠르게 파악하고 공공 행정 환경에서 어떻게 적용할 수 있는지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될 것이다. 강조점의 차이(예: 주요 목표가 아닌 제약 조건으로서의 재정적 관점)를 강조함으로써 표는 공공 부문에서 BSC의 미묘한 적용의 필요성을 강조한다.

 

8. 한국 및 해외 공공기관의 전략적 관리 성공 사례 분석

한국무선국관리사업단(현 한국전파진흥원)은 BSC 기반의 100% 성과 중심 전략적 성과관리시스템(SPMS)을 성공적으로 구축하여 조직 문화 및 직원 역량 향상을 이끌었다. 주요 성공 요인으로는 강력한 리더십, 철저한 준비, 직원 참여, 그리고 BSC를 단순한 평가 도구가 아닌 관리 도구로 활용하는 데 초점을 맞춘 점을 들 수 있다. 한국전력공사(KEPCO)는 MBO와 KPI를 통합하여 개인 및 조직 성과를 향상시키는 전략적 성과 관리 접근 방식을 보여준다. 서울 송파구는 BSC를 도입하여 기능 중심의 행정 시스템을 전략 중심으로 전환했으며, 현재 모든 부서가 전략 목표를 기준으로 관리되고 있다. 행정안전부는 BSC를 성과 측정 및 전략 관리의 핵심 도구로 활용하고 있으며, 다른 정부 부처에서도 BSC의 전면적인 도입을 시도하고 있다. 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KOTRA)는 조직 전체에 BSC를 성공적으로 도입하여 다른 정부 기관에도 영향을 미쳤다. 시민 감사관이 참여하는 클린 KOTRA 위원회는 윤리 및 투명성에 대한 전략적 초점을 보여준다.

 

영국 정부의 "2050년 탄소 중립" 목표는 지방 정부 수준에 영향을 미치는 측정 가능한 목표를 통해 전략적 관리의 좋은 예시를 제공한다. 영국 공공 부문의 사례 연구는 효율성 향상을 위한 로봇 프로세스 자동화 및 사회 복지 사례 관리를 재구상하기 위한 AI 활용 사례를 보여준다. 미국 교통안전청(TSA)의 "Ask TSA" 프로그램은 여행자 경험 개선을 위해 소셜 미디어를 활용하는 고객 중심의 전략적 이니셔티브를 보여준다. NASA의 효과적인 소셜 미디어 활용은 대중 참여 및 충성도 높은 팔로워 구축을 위한 전략적 접근 방식을 보여준다. 미국 공중 보건 기관의 "VaxWithMe" 캠페인은 백신 접종을 장려하기 위한 성공적인 전략적 소셜 미디어 캠페인을 보여준다. 공공 서비스 관리의 국제 사례 연구는 교육 및 의료와 같은 다양한 기능에 걸쳐 네트워크 관리, 성과 측정, 조직 문화 변화 및 전략 구현과 같은 문제를 강조한다. 싱가포르의 전략적 미래 센터와 슬로베니아 공공 행정의 인재 관리 시나리오는 전략적 예측 및 기획 이니셔티브의 예이다.

 

한국 공공 조직에서 전략적 관리 및 BSC의 성공적인 도입은 종종 강력한 리더십, 단계적 구현 접근 방식, 그리고 변화에 대한 잠재적 저항을 극복하기 위한 의사소통 및 이해관계자 참여에 상당한 노력을 포함한다. 한국무선국관리사업단의 사례 43는 이러한 요소의 중요성을 강조한다. 그들의 성공은 리더십, 철저한 계획, 처음부터 직원 참여, 그리고 새로운 시스템의 이점을 명확하게 전달하는 데 기인했다. 국제적인 사례는 광범위한 국가적 목표에서 특정 서비스 제공 개선 및 대중 참여 이니셔티브에 이르기까지 공공 부문에서 전략적 관리가 적용되는 다양한 방식을 보여준다. 영국, 미국 및 기타 국가의 사례 19는 광범위한 전략적 관리 적용을 보여주며, 다양한 공공 부문 과제 및 목표를 해결하는 데 있어 이러한 접근 방식의 적응성과 다양성을 나타낸다. 성공적인 사례 연구 분석은 한국 및 국제적으로 다른 공공 조직에서 전략적 관리 프레임워크의 구현 및 개선에 도움이 되는 귀중한 교훈과 모범 사례를 제공한다.

 

9. 전략적 관리의 효과적인 실행을 위한 공공 부문의 과제 및 고려 사항

조직 문화 측면에서 변화에 대한 저항, 뿌리 깊은 관료적 관행, 그리고 성과 중심 문화 부족은 전략적 관리의 효과적인 실행을 저해할 수 있다. 파트너십, 단결 및 협력 문화를 구축하는 것이 중요하다. 리더십 측면에서는 강력한 리더십 의지 부족, 전략적 관리 원칙에 대한 이해 부족, 그리고 전략적 비전을 효과적으로 전달하지 못하는 것은 실행 실패로 이어질 수 있다. 리더는 전략을 옹호하고 책임성을 확보해야 한다. 구성원의 참여와 관련하여 직원의 동의 부족, 전략 실행에 필요한 교육 및 기술 부족, 그리고 전략 업무를 일시적인 프로젝트로 인식하는 것은 효과적인 실행을 방해할 수 있다. 직원을 프로세스에 참여시키고 필요한 교육을 제공하는 것이 필수적이다. 자원 확보 측면에서는 부적절한 자금 지원, 자원의 적시 배분 부족, 그리고 필요한 기술 부족은 전략 실행에 상당한 과제를 제기할 수 있다. 전략적 자원 배분이 중요하다. 정치적 영향 측면에서는 짧은 정치적 주기, 변화하는 정치적 의제 및 정치적 간섭은 장기적인 전략적 이니셔티브를 방해할 수 있다. 복잡성 및 상충되는 우선순위 측면에서는 공공 부문 목표의 본질적인 복잡성과 때로는 상충되는 여러 우선순위의 균형을 맞춰야 할 필요성은 전략적 관리를 어렵게 만들 수 있다. 신뢰 부족 측면에서는 직원 간 및 경영진과 직원 간의 신뢰 부족은 협업 및 책임성을 약화시켜 전략 실행을 방해할 수 있다.

 

전략적 관리 실행 성공을 위한 구체적인 방안으로는 의사소통, 인센티브 및 인정을 통해 성과 중심의 조직 문화 조성; 전략적 비전 및 실행 프로세스에 대한 강력하고 가시적인 리더십 의지 확보; 전략 수립 및 실행에 직원을 적극적으로 참여시키고 적절한 교육을 제공하며 권한을 부여; 필요한 자원을 확보하고 예산 배분을 전략적 우선순위에 맞추기; 정치적 영향을 헤쳐나가고 장기적인 초점을 유지하기 위한 전략 개발; 명확한 우선순위를 설정하고 상충되는 목표를 관리하기 위한 메커니즘 구축; 열린 의사소통, 투명성 및 책임성을 통해 조직 내 신뢰 구축; 동기 부여 및 책임성 향상을 위해 인센티브를 전략적 목표와 연결; 조직 학습 및 지속적인 개선 장려 등이 있다.

 

공공 부문에서 효과적인 전략 관리 실행의 과제는 종종 상호 연결되어 있으며, 조직 문화 및 리더십과 같은 문제가 직원 참여 및 자원 배분에 영향을 미친다. 나열된 과제 17는 독립적인 것이 아니다. 예를 들어, 리더십 의지 부족은 조직 문화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으며, 이는 직원 동기 부여를 감소시키고 전략 실행에 대한 참여를 저해할 수 있다. 마찬가지로, (문화 및 리더십과 관련된) 열악한 의사소통은 이해와 동의 부족으로 이어져 자원 배분 및 전반적인 실행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 "전략-실행 격차"를 해결하는 것은 공공 부문에서 지속적인 과제이며, 전략 계획 수립을 넘어 실행의 실제 측면에 더 큰 초점을 맞춰야 할 필요성을 강조한다. 자료 33는 "전략-실행 격차"를 심각한 문제로 명시적으로 언급한다. 이는 공공 조직이 잘 만들어진 전략 계획을 개발할 수 있지만, 이를 효과적으로 실행하는 것은 여전히 주요 장애물임을 시사한다. 효과적인 전략 관리 실행의 과제를 극복하려면 조직 문화, 리더십, 직원 참여, 자원 관리 및 외부 정치 환경을 조정되고 통합된 방식으로 다루는 총체적인 접근 방식이 필요하다.

 

10. 결론

본 글은 행정 환경의 변화와 전략적 관리의 필요성을 배경으로 공공 행정 관점에서 전략적 관리(SM)균형성과표(BSC)에 대한 심층적인 분석을 제공했다. 공공 행정에서의 전략적 관리의 개념과 중요성을 정의하고, 주요 프로세스와 도구를 설명했으며, 공공 부문과 민간 부문의 전략적 관리의 주요 차이점을 강조했다. 또한 공공 부문 전략적 관리에 있어 균형성과표의 역할과 이점을 강조하고, 한국 및 해외 공공기관의 성공적인 사례를 분석했으며, 효과적인 실행을 위한 주요 과제 및 고려 사항을 논의했다. 핵심 메시지는 공공 부문의 효과성 및 책임성 향상을 위한 전략적 관리의 중요성을 강조하는 동시에 고유한 과제와 맞춤형 접근 방식의 필요성을 인정하는 것이다.

 

향후 연구 방향으로는 한국 공공 부문에서 특정 문화적 요인이 전략적 관리 성공에 미치는 영향 탐구, 다양한 유형의 공공 조직에서 다양한 전략적 관리 도구 및 기법의 효과성 추가 조사, 공공 부문 성과 및 공공 가치 창출에 대한 전략적 관리 이니셔티브의 지속적인 영향에 대한 종단 연구, 시민 및 기타 이해관계자를 전략적 관리 프로세스에 참여시키기 위한 모범 사례 연구, 그리고 한국 및 기타 국가의 다양한 정부 수준에서 전략적 관리 관행 비교 연구 등이 있을 수 있다.

 

[행정학] - [행정학] 주요 개념 정리

 

[행정학] 주요 개념 정리

목차행정학을 공부하면서 주요 개념을 정리했습니다. 여러분의 행정학 공부에 도움이 된다면 좋겠습니다.즐겨찾기에 등록해 간편하게 찾아보세요! 25년 1월부터 작성하여 지속적으로 업데이트

jkcb.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