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과학/경제학

행동경제학이란 무엇인가? - 정보의 호텔

InfHo 2023. 1. 4. 21:22

목차

    행동경제학이란?

    행동 경제학은 심리학, 사회학 및 경제학의 통찰력을 결합하여 경제적 의사 결정을 이해하고 설명하는 경제학의 하위 분야입니다. 그것은 사람들이 왜 전통적인 경제 모델에서 종종 만들어지는 합리성과 이기심의 가정에서 벗어나고 이러한 편차가 경제적 결과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이해하려고 합니다.

    행동 경제학의 한 가지 핵심 통찰은 사람들이 항상 자신의 최선의 이익을 위해 행동하거나 순전히 합리적인 방식으로 결정을 내리는 것은 아니라는 것입니다. 대신 의사 결정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다양한 심리적, 사회적 요인의 영향을 받습니다. 이러한 요소에는 편견, 휴리스틱, 감정, 사회적 규범 등이 포함됩니다.

    행동 경제학은 경제학자들이 의사 결정에 대해 생각하는 방식에 상당한 영향을 미쳤으며 이러한 행동 요인을 고려한 새로운 모델과 이론의 개발로 이어졌습니다. 또한 행동 편향에 대한 더 나은 이해를 사용하여 보다 효과적인 개입 및 정책을 설계할 수 있는 마케팅, 재무 및 정책 결정과 같은 분야에서 실용적인 응용 프로그램을 가지고 있습니다.

    전반적으로 행동경제학은 경제적 의사결정에 대한 우리의 이해를 크게 확장하고 다양한 분야에 실질적인 영향을 미치는 중요하고 성장하는 분야입니다.

     

    행동 경제학은 경제 모델의 합리성에 대한 전통적인 가정에 도전하고 사람들의 결정이 다양한 심리적, 사회적 요인의 영향을 받는다고 제안합니다. 이러한 요인으로 인해 사람들은 항상 자신에게 최선의 이익이 되지 않거나 전통적인 경제 모델의 예측에서 벗어나는 결정을 내릴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행동 경제학은 확증 편향(자신의 기존 신념을 확인하는 정보를 찾는 경향) 및 프레이밍 효과(문제가 제시되는 방식은 결정). 또한 가용성 휴리스틱(쉽게 사용할 수 있는 정보를 기반으로 결정을 내리는 경향)과 같이 사람들이 신속하게 결정을 내리는 데 사용하는 휴리스틱 또는 정신적 지름길을 식별했습니다.

    이러한 인지 편향 외에도 행동 경제학은 의사 결정에서 감정과 사회적 규범의 역할도 인식합니다. 두려움과 탐욕과 같은 감정은 재정적 결정에 영향을 미칠 수 있으며 사회적 규범은 사람들이 그룹에서 행동하고 결정을 내리는 방식을 형성할 수 있습니다.

    행동 경제학은 경제학자들이 의사 결정에 대해 생각하는 방식에 상당한 영향을 미쳤으며 이러한 행동 요인을 고려한 새로운 모델과 이론의 개발로 이어졌습니다. 또한 행동 편향에 대한 더 나은 이해를 사용하여 보다 효과적인 개입 및 정책을 설계할 수 있는 마케팅, 재무 및 정책 결정과 같은 분야에서 실용적인 응용 프로그램을 가지고 있습니다.

    행동경제학의 중요성

    행동경제학은 왜 사람들이 때때로 전통적인 경제 모델에서 만들어지는 합리성과 이기심의 가정에서 벗어나는지를 설명하는 데 도움이 되기 때문에 중요합니다. 행동경제학은 의사결정에 영향을 미치는 심리적, 사회적 요인을 고려함으로써 사람들이 어떻게 선택을 하고 이러한 선택이 경제적 결과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해 보다 현실적이고 미묘한 이해를 제공합니다.

    이러한 이해는 재무, 마케팅, 정책 결정 및 관리를 포함한 광범위한 분야에 중요한 의미를 갖습니다. 예를 들어, 금융 분야에서 행동 편향에 대한 더 나은 이해는 보다 효과적인 투자 전략을 설계하고 금융 시장에 대한 행동 오류의 부정적인 영향을 완화하는 데 사용될 수 있습니다. 정책 결정에서 행동 경제학은 사람들의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심리적, 사회적 요인을 고려하는 보다 효과적인 개입을 설계하는 데 사용될 수 있습니다. 마케팅에서 소비자 행동에 대한 더 나은 이해는 보다 효과적인 마케팅 캠페인을 설계하는 데 사용될 수 있습니다.

    전반적으로 행동경제학은 경제적 의사결정에 대한 우리의 이해를 크게 확장하고 다양한 분야에 실질적인 영향을 미치는 중요하고 성장하는 분야입니다.

    행동경제학의 사례

    행동경제학의 한 가지 예는 사람들이 동등한 가치를 지닌 무언가를 얻는 것보다 무언가를 잃는 것에서 더 많은 심리적 고통을 경험한다는 개념인 손실 회피의 개념입니다. 이것은 사람들이 지나치게 위험을 회피하고 손실 가능성이 있는 상황을 피할 수 있기 때문에 자신의 최선의 이익이 아닌 결정을 내리도록 이끌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주식에 투자할지 여부를 결정하는 사람을 생각해 보십시오. 전통적인 경제 이론은 사람이 잠재적인 손익을 평가하고 가장 높은 기대 수익을 제공하는 옵션을 선택할 것이라고 예측합니다. 그러나 행동경제학은 기대수익률이 양수라 할지라도 돈을 잃을 가능성이 있다면 그 사람이 주식 투자를 회피할 가능성이 더 높다고 예측할 것입니다. 이익을 냈을 때의 기쁨보다 돈을 잃었을 때의 심리적 고통이 더 클 수 있기 때문이다.

    이 예는 사람들이 때때로 전통적인 경제 모델의 예측에서 벗어나 완전히 합리적이지 않은 결정을 내리는 이유를 설명하는 데 행동 경제학이 어떻게 도움이 될 수 있는지 보여줍니다. 이러한 행동 편향을 이해하는 것은 금융 및 정책 결정과 같은 분야에서 유용할 수 있으며, 보다 효과적인 개입 및 정책을 설계하는 데 사용할 수 있습니다.

     

    행동경제학의 종류

    행동 경제학은 심리학, 사회학 및 경제학의 통찰력을 결합하여 경제적 의사 결정을 이해하고 설명하는 경제학의 하위 분야입니다. 그것은 사람들의 결정이 다양한 심리적, 사회적 요인에 의해 영향을 받고 이러한 요인들이 사람들로 하여금 전통적인 경제 모델에서 종종 만들어지는 합리성과 이기심의 가정에서 벗어나도록 이끌 수 있음을 인식합니다.

    행동 경제학에는 다음과 같은 몇 가지 유형이 있습니다.

    행동 금융: 이것은 투자 및 대출과 같은 재정적 결정에 영향을 미치는 심리적 요인을 연구하는 행동 경제학의 하위 분야입니다. 그것은 사람들이 전통적인 금융 모델에서 종종 만들어지는 합리적인 행동의 가정에서 벗어나는 이유를 이해하려고 합니다.

    행동 게임 이론: 이것은 심리학과 사회학의 통찰력을 전략적 의사 결정 연구에 적용하는 행동 경제학의 하위 분야입니다. 전략적 상황에서 사람들의 행동이 감정, 사회적 규범 및 인지 편향과 같은 요인에 의해 어떻게 영향을 받는지 살펴봅니다.

    행동적 공공 정책: 이것은 행동적 통찰력이 보다 효과적인 공공 정책을 설계하는 데 사용될 수 있는 방법을 연구하는 행동 경제학의 하위 분야입니다. 심리적, 사회적 요인이 정책 문제와 관련하여 사람들의 행동에 어떻게 영향을 미칠 수 있는지, 그리고 정책 입안자들이 이러한 이해를 활용하여 보다 효과적인 개입을 설계하는 방법을 이해하고자 합니다.

    행동 마케팅: 심리학과 사회학의 통찰력을 소비자 행동 연구에 적용하는 행동 경제학의 하위 분야입니다. 사람들이 구매 결정을 내리는 이유와 마케팅 담당자가 이러한 이해를 사용하여 보다 효과적인 마케팅 캠페인을 설계하는 방법을 이해하려고 합니다.

     

    행동경제학 휴리스틱

    행동 경제학 휴리스틱은 사람들이 빠르고 효율적으로 결정을 내리는 데 사용하는 정신적 지름길입니다. 사람들이 많은 양의 정보를 처리하지 않고도 의사 결정을 내릴 수 있게 해주지만, 편견과 판단 오류로 이어질 수도 있습니다.

    행동 경제학에서 사용되는 몇 가지 일반적인 휴리스틱은 다음과 같습니다.

    가용성 휴리스틱: 이것은 쉽게 사용할 수 있거나 쉽게 떠오르는 정보에 기반하여 결정을 내리는 경향을 나타냅니다. 예를 들어, 사람들은 미디어에 자주 보도되는 사건의 가능성을 과대평가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사건은 기억에서 더 쉽게 사용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앵커링 휴리스틱(anchoring heuristic): 의사 결정을 내릴 때 접하게 되는 첫 번째 정보가 관련이 없더라도 그 정보에 너무 많이 의존하는 경향을 말합니다.

    프레이밍 효과: 이것은 문제가 제시되는 방식이 의사 결정에 영향을 줄 수 있음을 나타냅니다. 예를 들어 선택이 손실로 제시되면 사람들은 위험을 더 회피하고 잠재적 손실을 최소화하는 옵션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반면에 동일한 선택이 이익으로 제시되면 사람들은 잠재적인 이익을 극대화하기 위해 위험을 감수할 의향이 더 커질 수 있습니다.

    대표성 휴리스틱(Representativeness heuristic): 일반적이거나 대표적인 사례와 얼마나 유사한지에 따라 사건의 가능성을 판단하는 경향을 말합니다. 이것은 사람들이 사건에 대한 주관적인 인상을 위해 관련 통계 정보를 무시할 수 있기 때문에 판단의 오류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